파이버프로는 KAIST의 광섬유 실험실에서 시작되어, 광섬유 센서 분야에서 선두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현재 주력 사업 분야는 FOG, IMU, 분포형 광섬유 센서, 광 계측기기, 광부품 자동 제조장비, PLC기반 광소자 등이며, 회전, 가속, 온도 등 다양한 데이터 기반 센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화, LIG넥스 원, KT 등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들과 기술 파트너십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83억원의 투자로 CAPA를 확대 중이며(2021년 3,750개 → 2023년 6,854개),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발전을 통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성능 센서 수요가 증가하면서 파이버프로는 특히 항공우주산업, UAM, 방산 등 신산업 자동화 기술 구현에 필수적인 광섬유 센서 분야에서 선두적인 기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파이버프로의 센서는 전자기파에 강하고 20년 이상의 긴 수명을 가지며, 통신인프라와 융합 가능해 하드웨어 제약이 적습니다.

특히, 파이버프로는 항공우주 산업과 UAM 분야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우주 발사체 및 인공위성 항법 및 자세제어에 필수적인 부품으로 활용되는 광섬유 센서 기술 기반의 우주급 광학형 자이로를 개발하였으며, 2018년에는 '차세대소형 위성 1호' 개발∙제작에 참여하며 광학형 자이로 기술을 우주환경에서 검증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항법 관련 핵심 부품을 제작하여 납품하였으며, UAM 팀 코리아 전략 포럼에 참가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저궤도 위성 인터넷/통신 사업
우주인터넷은 도서나 해양 지역에서 지상 인프라가 부족한 경우, 위성을 이용하여 인터넷/음성/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현재 Starlink 가입자 수는 100만 명 이상이며, 2025년까지는 4천만 명 이상의 가입자와 300억달러 이상의 매출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용료는 초반 설치비 599달러를 제외하면 200달러 내외이며, 다운로드 스피드는 20~100Mbps 수준입니다. 사용자 후기를 보면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시청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주인터넷은 GEO(Geostationary Orbit, 정지궤도) 위성을 주로 이용합니다. GEO 위성은 이론상 3개만으로 지구 전 영역을 커버할 수 있지만, 고도 35,786km에 위치해 전송 지연 시간(Latency)이 길고, 전송 속도가 늦습니다. 향후 우주인터넷의 성능 개선이 기대됩니다.

위성관측 및. 빅데이터 산업
미국에는 Maxar Technologies(MAXR.US), BlackSky Technologies(BKSY.US), Planet Labs(PL.US), Spire Global(SPIR.US) 등 대표적인 상장 기업들이 있습니다. Maxar는 2022년 기준 4개의 지구 관측 위성 군집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사로는 구글, 페이스북 등 대형 IT 기업들이 있습니다. 또한, 자원 탐사, 환경, 기후변화, 재난 대응, 내비게이션 제작, 차량 대수 파악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며, 지구 영상정보와 지리공간정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우주 산업 규모 중 위성을 이용한 서비스 시장이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위성 영상을 이용한 실생활 및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lackSky는 실시간 위성 영상 기업으로 국방 및 상업용 위성 영상을 제공합니다. 위성 영상 이미지와 SW 분석 서비스를 Spectra AI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 우크라이나에 지리공간 영상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매출은 전년 대비 92% 증가한 6,54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정부 계약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2023년부터는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출 성장률은 2023년에도 64%, 2024년에도 6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성 및 발사체 제작, 발사서비스
2020년 기준 위성 산업 규모는 2,700억 달러로, 지상시스템이 49%, 위성 서비스가 44%, 위성 제조가 5%, 발사체가 2%를 차지했습니다. 전 세계 위성 산업에서 미국의 점유율은 42%이며, 제조 분야에서는 63%를 차지합니다. 글로벌 우주산업 규모는 3,370억 달러로 위성 및 발사체 제조 시장은 250억 달러로 7%를 차지하고, 발사 서비스 시장은 80억 달러로 2%를 차지합니다. 발사된 위성 수는 20112020년에 3,816기에서 20212031년에는 17,041기로 4.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2021년)까지 발사된 위성은 1,884기이며 로켓은 144회 발사되었습니다.
발사 서비스 분야에서는 SpaceX와 Blue Origin 등의 비상장 기업이 주요 기업으로 꼽힙니다. SpaceX는 2008년 팰컨1을 시작으로 2022년 팰컨9를 61회 발사하는 등 역사적인 실적을 기록 중입니다. 2023년에는 100회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3월에는 차세대 유인왕복선 Starship의 시험비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수직 계열화를 통해 발사에 필요한 자재 85%를 자체 생산하고 SW 엔지니어링도 자체 개발하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했습니다. 2022년에는 발사 서비스 관련 매출만 24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며, 2023년에는 52억 달러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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