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과 투자는 사람들이 위험을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위험과 불확실성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 복잡한 주제입니다.
금융 시장에서 위험은 일반적으로 기대 수익률, 알파 또는 위험조정 수익률을 얻지 못하거나 심지어 모든 것을 잃는 데서 비롯됩니다. 불확실성은 용어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미래에 대한 확실성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위험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두 용어가 혼동되거나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노출을 0으로 설정하고 "위험이 없는"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위험을 통제, 감소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시장에 대한 노출을 제한하고 투자를 다각화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퀀트는 여러 가지 위험 측정 방법을 개발했지만 불확실성에 대한 측정 방법은 없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금융 시장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위험 측정이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혼동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변동성을 기준으로 손절매를 설정하고 추세추종 전략의 포지션 크기를 정하면 위험은 가늠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변하더라도 무관합니다. 손절매를 동적으로 만들고 포지션을 이에 맞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변동성이 변한다는 사실 때문에 혼란스러워하는 사람도 있고, 위험을 불확실성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스톱로스와 리스크는 알려져 있는 반면, 불확실성은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어떤 사건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불리한 가격 변동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급락(Flash Crash)으로 인해 매수 포지션의 손절매가 훨씬 낮아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손실로 인해 투매를 하거나 마진콜 등으로 인해 파산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추세추종은 리스크 관리로 인해 위험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을 줄 수 있지만, 손실 이상을 보상할 수 있는 기대수익이 없는 시장에서 장기간의 손절매로 인해 연속적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트레이더는 통제에 대한 환상을 품으며, 시장을 더 추가하면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기대수익값이 나올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반대로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돈일 때는 인지편향의 피해자일 뿐이지만, 고객의 돈일 때는 트레이더의 인지편형으로 인해 다른 사람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경제사학자인 카를로 엠 시폴라(Carlo M. Cipolla)는 그의 에세이 "인간 어리석음의 기본 법칙"(1976년)에서 인간의 어리석음에 관한 주제를 탐구했습니다.
손실이 발생했을 때 관리수수료를 부과하여 투자자로부터 이익을 얻는 사람은 도둑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손실을 보고 고객에게도 손실을 입히는 사람입니다. 똑똑한 사람은 자신과 고객에게 이익을 주며, 투자자에게 장기적인 이익을 제공합니다. 무능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지만 자신에게는 손실을 입힙니다.
건전한 리스크 관리, 자금 관리 또는 다각화가 없이 고객자금을 가지고 시장에서 통제권을 행사한다는 환상은 일종의 도둑질입니다. 시장의 불확실성에 직면하여 고객의 투자자본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타이밍 전략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패시브 지수 투자는 불확실하지만 시장이 장기적으로 계속 수익을 내고 상승할 것이라는 기본 가정만 맞다면 리스크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불확실성은 지수 투자를 수익성 없는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부정적인 이벤트의 예로는 세계 대전이나 중앙은행이 큰 도움을 줄 수 없거나 전혀 도움을 줄 수 없는 기타 주요 재난이 있습니다.
일부 패시브 투자자는 위험과 불확실성의 차이를 더 잘 알고 있으며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는 일부 사람들처럼 통제 편향의 환상을 갖지 않습니다. 10년 동안 주식 시장이 보합세를 보인다면 명목상 패시브 포트폴리오에 큰 타격을 주지는 않겠지만,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나쁠 수 있습니다.
결론
매개변수에 불확실성이 있더라도 계산된 위험은 그 자체로 존재하며, 대부분 측정 가능한 방식으로 수익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인해 위험 계산에서 예측한 것과 다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험을 알고 분산 투자하면 큰 손실을 피할 수 있다는 착각은 통제에 대한 착각입니다. 시장의 타이밍을 맞추려는 투자자는 이러한 착각에 시달리지만, 패시브 투자자는 위험이 아닌 불확실성에 영향을 받을 뿐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