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에너지는 '필옵틱스'의 2차전지 공정장비 부문으로 물적 분할된 회사입니다. 대표를 포함한 주요 임원들은 모두 삼성 SDI 출신으로, 2차전지 업계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2차전지 조립 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노칭 장비와 스태킹 장비입니다. 그러나 2023년 1분기 기준으로 매출 비중은 스태킹 장비가 93.8%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삼성 SDI에게 와인딩 장비를 납품한 경력이 있었지만, 삼성 SDI가 스태킹 방식을 도입하면서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다시 금형 노칭을 사용하게 되어 스태킹 장비가 주력 제품이 되었습니다. 삼성 SDI의 스태킹 장비는 필에너지가 100%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타사에 비해 경쟁력 있는 제품은 노칭/스태킹 일체형 장비입니다. 일체형 장비는 노칭 장비와 스태킹 장비를 In-line으로 구성하는 것보다 공간 효율성이 30% 향상되며, 스태킹의 Align 정밀도도 약 20% 향상됩니다.
필에너지는 2차전지 공정의 핵심 설비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레이저 Notching, Stacking, Tab Welding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tacking 장비는 2020년에 삼성 SDI의 유럽 현지 법인으로부터 대량 수주를 받아 양산 라인에 공급되었습니다.
필에너지의 레이저 Notching 장비는 다양한 형상 가공과 업계 최고 수준의 생산 기술을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Stacking 장비는 고속 동기화 제어 기술을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적층 높이를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일체형 (Notching + Stacking) 제품의 개발을 통해 제품의 공간 효율성과 정밀도를 향상시켜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필에너지는 미국과 EU 정부의 지원 정책 수혜를 위해 헝가리에 유럽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미국 법인의 설립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필에너지는 매출액 1,897억원으로 전년 대비 14.9%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68억원으로 전년 대비 126.4% 증가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37억원으로 전년 대비 35.6%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률은 8.9%를 기록하였습니다.2023년 1분기 기준으로 제품별 매출 비중은 Stacking 설비가 93.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기타 제품은 6.2%의 매출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규 2개 공장 설비 (2023년 12월 완공 예정)로의 투자를 통해 연간 5,000억원의 용량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이는 4680 권취기 개발이 완료되어 원통형 배터리 설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것을 의미합니다.다만, 경기 둔화로 인해 전방 업체의 설비 투자가 지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리스크 요인으로 존재합니다.
필에너지는 신규 상장을 통해 117억 원에서 135억 원을 조달할 계획입니다. 이 공모 자금은 다음과 같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운영 자금으로 약 185억 원(수주 잔고와 납품을 위한 부품 등의 매입 자금), 시설투자로 150억 원(이차전지 설비 제조 전용 공장의 증설), 연구 개발로 85억 원(Laser 노칭 설비의 고도화 등), 그리고 차입금 상환으로 70억 원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고객사의 수주를 기반으로, 회사의 2023년 예상 매출액은 2,357억원입니다. 이는 삼성 SDI의 스텔란티스 JV 북미 공장 수주가 하반기부터 시작되는 것을 전제로 하였기 때문에 스태킹 장비는 전년 대비 22% 성장하고, 노르웨이 M사로의 레이저 노칭 장비 매출도 올해에 인식될 예정입니다. 또한, 고객사의 다변화로 인해 영업이익률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2년에는 8.9%였던 영업이익률이 2023년에는 12.3%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또한, 삼성 SDI와 GM의 북미 합작공장은 회사의 실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으나, 공장의 위치와 인력 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공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실적 추정에는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향후 추가 고객사의 수주가 발생할 경우 회사의 실적도 큰 폭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