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는 전국 167개 자산에 투자한 다물(多物)리츠로서, 선순환 투자구조(운용-매각-매입-개발)의 Value-add형 상장 리츠입니다. 운용자산규모(AUM)는 1.2조원 수준이며, IPO 이후 23개 자산 매각, 3개 자산 매입, 10개 자산 용도전환 추진 중입니다.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안정적인 임대수익과 매각차익의 배당을 지속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불안정한 금융시장 환경에서 대규모 신규투자는 지양하고 중장기적 임대수익 향상을 위한 Value-add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IPO시 제시한 예상배당률 6%대를 초과하는 7.7%의 배당률을 실적으로 달성하였다.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는 주유소 임대매출에 너무 의존적인 임대수익 구조에서 다양한 용도의 신규 자산을 추가하고, 보유 중인 자산들의 용도전환을 통해 성장형 임대매출을 추구하며 균형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각 후 보유 중인 투자대기자금 및 메자닌 등의 신규 자금조달을 통해 투자활동을 활발히 이어가며 임대수익 구조의 개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는 자산 리밸런싱 전략을 통한 수도권 중심의 보유자산 재편 후 특별배당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2023년 1분기 기준, 23개 자산을 매각하고 3개 자산을 추가 매각할 예정이며, 수도권 자산 3개를 성공적으로 편입했습니다. IPO 시점에 비해 수도권 보유자산 비중이 62.6%에서 75.7%로 크게 확대됐습니다.
부동산 개발 사업 계획 승인(FY5 정기 주주총회) 및 파트너 발굴로 적극적인 용도 전환 추진 중입니다. 23년 상반기에는 새로운 파트너와 4개 자산에 대한 신규 임대차 계약 체결 및 개발 착수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Value-add 대상 10개 자산은 우량 임차인과 장기 임대계약(WALE: 10.5년)이 체결되어 임대 수익의 안정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는 주유소리츠에서 생활밀착형 인프라리츠로 전환 추진 중입니다. 성장 산업기반의 파트너와 보유자산의 용도전환 및 공동투자를 통해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전국 주요 입지의 토지를 활용하여 New Biz 생태계 구축을 위한 생활밀착형 인프라 역할로 영속적인 리츠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신성장 산업으로의 적극적인 용도전환 및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에너지 전환시기에 대응하기 위해 B2B 중심 전기충전 인프라시설 운영업자와 장기임대차계약(15년)을 체결하여 주유소 용도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트렌드에 부합하는 드라이브스루 커피전문점 매장(폴바셋)으로의 전환을 통해 보유자산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금융비용이 고정되어 있어 현재부터 2년간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180억원은 연 4.8% 및 연 5.1%의 정기예금 상품에 투자되어 있으며, 현금성 자산을 재투자할 경우 영업수익 개선이 기대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