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트로닉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의료기기 전문 제조업체로, 에스테틱 라인업을 확대하여 다양한 목적에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5년간의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24%로 높은 고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루트로닉의 핵심 장비인 Clarity II(Laser), Ultra(Laser), Genius(RF), Accufit(EMS), DermaV 등은 국내외 피부/성형외과에서 제모, 색소 질환, 혈관치료, 리프팅/탄력, 체형개선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루트로닉은 80개 이상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며 수출액의 70% 이상이 선진국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국, 독일, 중국, 일본 등 4개국에서는 직접 판매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국가들은 해외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액 비중은 미주 32.3%, 유럽 및 중동 등 29.7%, 아시아 20.6%, 국내 17.4%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루트로닉은 2019년 이후 고단가/고부가 미용 의료기기 출시 및 선진국 중심의 적극적인 판매 활동 덕분에, 의료기기 에너지 원별 ASP가 상승하고 수익성 개선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는 영업적자가 지속되었지만, 2020년에는 흑자전환을 이루어냈습니다. 루트로닉은 고객만족도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혁신적인 제품개발을 추진하여, 국내외 의료기기 시장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침습/최소침습 중심으로 글로벌 에스테틱 시장 성장세 지속
글로벌 에스테틱 산업은 코로나19 이전부터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며, 2021년 리오프닝 이후 이에 더해진 이연수요로 인해 대규모의 에스테틱 장비 및 시술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견조한 산업 성장세는 인구 고령화로 인한 안티에이징 욕구의 확대, 기술 발달로 인한 회복 시간의 단축 및 효과 증대, 그리고 미용성형 수요 연령층의 확대 등의 주요 요인들이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40대 이상 여성들이 안티에이징 및 에스테틱 시술의 중심 소비층이었으나, 이젠 시술 가격 및 회복 기간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미용성형에 대한 필수적인 소비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기관에 따르면, 2013년 이후 글로벌 미용성형 시장은 연평균 10.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9년에는 12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또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예상되는 글로벌 미용성형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1%를 상회하여, 2024년 약 19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HIFU(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는 피부 타이트닝, 리프팅, 컨투어링, 얼굴과 몸의 매끈함을 위해 사용되는 비침습적 미용 기술입니다. HIFU는 집중된 초음파 열 에너지로 주변 조직이나 피부 표면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강렬하고 작은 열점을 피부, 지방 또는 근육에 정확하게 증착합니다. HIFU 기술은 의학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 안전하고 효과적인 미용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HIFU는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고 피부결을 개선합니다. 치료의 전반적인 효과는 이러한 부위의 피부를 조이고 리프팅하는 것입니다. 또한 주름을 줄이고 모공을 축소하며 'V' 라인 형성과 턱선을 타겟으로 합니다.이를 위해 레이저 및 RF 치료와 같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IFU는 RF 및 레이저보다 더 깊은 깊이와 더 높은 온도로 침투하여 피부 구조가 약해지기 시작하는 진피를 넘어 치료합니다.
에스테틱 산업의 성장세와 함께 직결되는 미용 의료기기 시장도 국내에서는 글로벌 시장 성장률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 국내 미용 의료기기 시장은 2020년 1,000억원 이상의 시장규모를 기록하며,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19.7%의 성장률을 보였다. 반면, 글로벌 시장규모는 연평균 12.5%의 성장률을 보였다. 최근 국내 및 글로벌 미용 의료기기 시장은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전체 의료기기 시장 규모에서의 비중은 국내 미용 의료기기가 10% 중반, 글로벌 미용 의료기기는 한 자릿 수 중반에 불과하므로, 중장기적으로 고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에스테틱 시술은 침습과 최소침습(비침습 포함)으로 구분된다. 최소침습(비침습 포함) 시술에는 보톡스, 필러, 리프팅, 냉각 지방분해 등이 대표적이며, 침습 시술에는 외과적 성형 수술을 동반한 지방흡입, 가슴성형 등이 대표적이다. 글로벌 트렌드는 최소침습(비침습 포함) 시술이다. 최소침습(비침습 포함) 방식은 통증이 적고 일상 생활 복귀가 빨라 글로벌 에스테틱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비침습/최소침습 시술의 종류에는 크게 레이저, HIFU(고강도 접속 초음파), RF(고주파), 등으로 나뉜다. 레이저는 전통적인 시술 방식으로 최근엔 색소, 기미, 제모 등에 특화돼 사용된다. HIFU는 높은 강도의 초음파를 체내 한 점에 집중시킬 때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피부 손상이 제한되고 리프팅, 얼굴 라인 정리 특화에 효과적 이다. RF는 고주파를 통해 피부 심층에서 심부열 발생시켜 피부 탄력감 및 주름 개선에 용이하다.
관련하여 국내에서는 클래시스(HIFU), 제이시스메디칼(HIFU, RF), 루트로닉(RF, 레이저, EMS), 비올(RF, 레이저) 등의 업체가 있으며, 글로벌에서는 울쎄라(미국업체, 비상장, HIFU 특화)와 인모드(이스라엘업체, 나스닥 상장사, RF 특화)가 대표적으로 언급됩니다.
에스테틱 업체 중 독보적인 선진국 수출 비중
루트로닉은 평균 80% 내외의 수출 비중을 보유하며, 수출액의 70% 이상이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으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은 28.6%로 나타났으며, 국내 에스테틱 업체들과 달리 대리점을 통한 해외 판매 비중이 적습니다. 대신 직접 판매법인을 운영하며, 미국법인의 경우 지속적인 영업인력 유입으로 연평균 미국 수출액 증가율은 40%를 기록했습니다.
루트로닉의 수출 대부분은 달러 매출에 기반하며 분기 기말 환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선진국향 장비 수요 확대와 함께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예상됩니다. 또한 루트로닉은 국내 에스테틱 미용 의료기기 업체들 중에서 선진국 비중이 높아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이 필요합니다.
에너지원별 ASP 상승세 지속으로 GPM 개선
루트로닉의 미용기기는 레이저, RF(고주파), LED, IPL, EM(EMS/iEMA)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비 판매액 대비 에너지원별 매출액 비중은 레이저 79%, RF 12%, LED 2%, IPL 1%, EM 5%로 구성됩니다. 특히, RF와 레이저 기반 미용기기, 그리고 EM을 중심으로 한 장비의 매출액이 급증하고 있어 동사는 이를 선진국 에스테틱 시장에서 프리미엄 장비 판매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니어스', '더마브이', '아큐커브' 등은 대당 판매 가격이 1억원을 상회하는 고부가, 고단가 미용기기 중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루트로닉은 고가의 제품에 집중하여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미용기기의 ASP는 2019년부터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원별 핵심 장비의 매출총이익률은 경쟁 업체들의 이익보다 높아 매우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RF/EM 기반 미용기기의 GPM은 80%를 넘어서고, 레이저 기반 미용기기의 GPM도 주력 장비의 경우 60%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반면에 클래시스/제이시스메디칼은 소모품 판매 비중이 높아져 수익성이 개선되었지만, 루트로닉은 소모품 매출 비중이 낮지만 스팩이 뛰어나고 선진국 시장에 맞춰진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어 장비 중심의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며, 이는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높이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루트로닉은 앞으로도 장비 중심의 신제품 개발 및 출시로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