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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세부 개발계획

by 인베스트 포 인베스터 2025.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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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은 서초구의 핵심 교통 요충지인 내방역 일대를 중심으로 주거, 상업, 업무, 공공 인프라가 결합된 복합 개발 사업입니다. 서울시가 역세권 중심의 고밀 개발 정책을 추진하면서 내방역도 자연스럽게 이 대열에 올라섰습니다. 이 사업은 서리풀 생활권의 변화를 이끌 중요한 프로젝트라 생각합니다.

 

 

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세부 개발계획 ⓒ서울특별시
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세부 개발계획 ⓒ서울특별시

 
 

목차

1. 위치 및 입지분석

2. 개발규모와 주요계획

3.추진경과 및 향후 추진일정

4.세부적인 개발계획

5.향후전망 및 기대효과

 

내방역은 서울지하철 7호선이 지나는 곳으로 서초구 방배동과 반포동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리적으론 강남 접근성이 좋고, 인근에 반포·서초권 주거지와 연결되어 ‘서리풀 생활권’이라 불리는 지역의 중심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사당역·이수역과의 거리도 가깝고, 향후 서부선 경전철 계획이 가시화되면 교통 요지로서의 입지가 더욱 부각될 수밖에 없는 곳입니다.

 

정비계획에 따르면 내방역 일대는 고밀 복합개발을 통해 최고 35층 규모의 주상복합, 업무시설, 상업시설이 들어서고, 공공 인프라까지 결합한 자족형 복합지구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약 8만㎡ 이상 면적의 개발이 이뤄지고, 전체적으로 2,000세대 이상 주거와 상업·업무 공간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강남권 내 보기 드문 대규모 역세권 개발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세부 개발계획 ⓒ서울특별시
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세부 개발계획 ⓒ서울특별시

 

이 사업은 이미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시범사업지로 지정되었고, 2023년까지 도시관리계획 변경과 지구단위계획 수립이 진행되었습니다. 현재는 정비구역 지정 및 사업시행자 선정 절차를 준비 중이며, 2026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민 의견수렴과 공공 협의 등 넘어야 할 산도 많지만,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주거와 상업·업무 기능의 복합화입니다. 특히 주거는 공공임대와 민간 분양이 혼합되고, 상업시설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특화됩니다. 여기에 업무시설과 문화시설, 그리고 공공시설까지 포함되는데, 개인적으로 ‘일자리와 주거가 결합된 서초형 스마트 복합지구’로 탈바꿈할 수 있는 기회라 봅니다.

 

 

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세부 개발계획 ⓒ서울특별시
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세부 개발계획 ⓒ서울특별시

 

내방역 500m 반경 내는 대부분 개발 범위로 설정됩니다. 이 일대 저층 노후 건축물들이 전면 철거되고, 공공 기여를 통해 광장, 문화거리, 보행자 중심의 거리도 조성됩니다. 상부엔 주거·상업 복합시설이 들어서지만, 개인적으로 주목하는 부분은 ‘공공 도서관, 청년 창업 지원센터, 커뮤니티 센터’ 등 서리풀 생활권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들어서는 점입니다.

 

비슷한 사례로는 신논현역과 강남역 인근의 복합 개발, 왕십리역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등이 있는데요. 내방역도 이런 성공 모델처럼 교통 중심의 상업·문화·주거 복합지구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과도한 상업시설 비중이나 주거 밀집이 오히려 교통혼잡이나 상권 몰락으로 이어진 사례도 많아 균형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하는 건 내방역 일대가 반포·서초 생활권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 서리풀권의 가치가 한 단계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강남권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었던 내방·서리풀 일대가 이번 개발로 미래가치가 크게 올라갈 거라 확신합니다. 특히 교통망 확충과 함께라면 주거 선호 지역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도 주변 재건축 조합, 상인들, 토지주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속도가 더딘 면이 있습니다. 토지 용적률 상향과 공공기여 부담 등 논란도 지속되고 있고요. 개인적으론 공공과 민간의 적절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특히 상인들 이주·보상 대책이 부족하면 상권 활성화는커녕 기존 상권이 무너질 수도 있어 우려가 됩니다.

 

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세부 개발계획 ⓒ서울특별시
내방역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세부 개발계획 ⓒ서울특별시

 

내방역 주변은 오래된 주거지와 상권이 혼재하지만, 사당·이수·반포 접근성이 좋아 생활 인프라는 상당히 탄탄합니다. 서초구청, 예술의 전당, 이수역 주변 상권까지 연결되며, 조금만 이동하면 반포 한강공원, 고속터미널과 연결되어 생활권이 넓게 형성되어 있죠. 개인적으로 이런 입지는 매우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예술의 전당, 서리풀 공원, 국립국악원 등 문화시설 접근성이 좋고, 인근 방배카페거리와 서래마을도 차량 5분 거리라 라이프스타일과 문화생활 누리기 좋습니다. 이수역, 사당역과의 연결성도 좋아 향후 상권 성장성은 매우 높다고 봅니다. 특히 저는 내방역 인근 서리풀터널이 생기면서 강남 접근성이 확 달라진 걸 체감했는데, 이게 정말 내방역 개발의 핵심 강점입니다.

 

 

 

내방역 역세권 개발은 단순히 주상복합 올리는 게 아니라, 서초 서리풀 생활권을 완전히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도 반포·잠원·서초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내방역 일대가 이번 기회에 새롭게 재조명받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공공임대와 민간 분양, 상업시설 비중을 잘 조절해야 실패 없는 개발이 될 것이고, 특히 ‘교통 체증과 상권 몰락’이라는 부작용을 어떻게 막느냐가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적절한 상업용지 계획과 더불어 보행자 중심, 문화 중심 개발이 반드시 필요해 보이고요.

 

향후 서부선이 연결되면 내방역은 그야말로 서초·동작·관악을 잇는 중심지로 도약할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이 사업이 성공하면 ‘서리풀 생활권’의 브랜드 가치가 반포 못지않은 수준으로 올라갈 거라 확신하고, 그래서 지금부터 관심 갖고 지켜볼 가치가 충분한 사업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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