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다는 고주파와 레이저를 이용하여 미용 의료기기 및 전문 의료기기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006년도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SECRET(고주파), FRAXIS(레이저+고주파), VIKINI(레이저), Hyzer(초음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홈케어 관련 B2C 사업이 시작되며, 2023년 초에는 주력 제품인 SECRET 제품의 All Renewal 제품이 출시됨에 따라 계단식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ㅁ미용 의료기기 시장은 ‘아름다움’에 대한 열망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어질 것입니다. 인구 고령화로 인해 미용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연령층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용에 대한 관심이 과거 여성 위주였다면, 지금은 남녀의 구분이 없어졌습니다. Anti-Aging을 위해 치료가 아닌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인구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ㅁ이러한 배경으로 글로벌 에스테틱 장비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시장 규모가 2021년 69.47B$에서 2030년 155.7B$로 연평균 9.4%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가장 큰 시장은 북미이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연평균 10% 이상의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했습니다.홈뷰티 기기 시장도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피앤씨마켓리서치 및 뷰티업계에 따르면 2020년 540억$에서 2023년 930억$로 연평균 18.7%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루다는 에스테틱 장비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홈뷰티 기기 시장으로도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ㅁ이루다의 주력 사업인 피부미용기기는 국내에는 다수의 기업들이 경쟁하는 시장으로, 성장을 위해서는 수출이 필수 불가결합니다. 다양한 대륙의 국가들에게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진출하려는 국가별 승인이 필요합니다. 동사는 주력 제품인 SECRET RF(고주파) 등의 제품 승인을 취득한 상황입니다.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지만 꾸준하게 승인 품목을 확대하는 전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ㅁ승인 취득 이후 기업들이 통상적으로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1) 자체적으로 유통망을 개척하거나, 2) 유통기업(Distributor)과의 협업을 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다수의 국가에 판매하는 경우 유통기업을 활용한 판매가 용이합니다. 이루다는 나스닥 상장사인 큐테라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루다는 유통망 개척에 대한 비용과 마케팅 비용 없이 북미 및 유럽 내 유통망을 확보할 수 있으며, 큐테라는 피부미용기기 라인업을 확대함에 따라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는 점에서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습니다. 차별점은 ODM/OEM 방식이 아닌 자사 브랜드를 고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브랜드를 중시하는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ㅁ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매출액 내 수출 비중이 상향되고 있다. 2019년 78.3%, 2020년 66.8%, 2021년 76.4%, 2022.1분기 83.9%였다. 실적 성장의 열쇠인 수출의 성장세가 뚜렷하게 확인되고 있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인 영향으로 판단됩니다. 2024년 만료 예정이었던 이루다와 큐테라의 계약이 2026년으로 연장되었으며, 큐테라에 유럽 4개국에 대한 Secret RF 판매권을 추가로 부여되었습니다. 큐테라와의 계약기간 연장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인정과 유럽 국가 내 추가적인 진출이 기대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ㅁ피부미용기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기술 개발(R&D) 및 광고비 등의 비용이 수반됩니다. 하지만, 소모품의 경우에는 적용 기기 변경이 발생하지 않으면 R&D 및 광고비 등의 추가적인 비용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소모품이 해당기업 기기에 맞춤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타기업의 제품으로 변경도 불가능합니다. 즉, 소모품의 이익률이 높은 이유입니다.
ㅁ다음과 같은 2가지 요인에 의해서 소모품의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째, 누적 판매 대수가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1,236대에서 2021년 3,739대로 지난 4년간 3.2배가 증가했습니다. 소모품의 매출은 2017년 14.0억원에서 21년 55.8억원으로 4.0배로 누적 판매 대수를 상회하는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큐테라와의 재계약을 통해 추가적 판매도 기대됩니다. 둘째, 코로나19로 인해 ‘감염’에 대한 우려감은 피부미용기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모품의 경우 사람의 피부에 직접적인 접촉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일회용/일회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소모품 Q의 상승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ㅁ신제품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이루다는 Best 제품인 SECRET 제품을 리뉴얼할 계획입니다. 소모품의 변경을 통해 한 개의 기기에서 3가지 다른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교체수요가 기대됩니다. 관련 소모품 역시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연말까지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2023년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ㅁHomeCare 사업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홈케어, 셀프케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시장 진입 시에 B2B 위주의 사업에서 B2C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밸류에이션 상향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올해 4분기 중으로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색소질환 치료 레이저 수술기인 reepot 제품은 지난 4월에 식약처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취득하고 제품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색소와 관련된 치료 목적이라는 점에서 범용성이 좋습니다. 올해부터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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