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티앤씨알오는 유효성 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효능평가센터를 오픈했다. 효능평가센터는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생물 안전 2등급의 포유동물세포 배양실, 미생물배양실 등을 갖추고 있다.효능평가센터는 신체 대부분 장기에 유발되는 질환동물모델을 사용하여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 며, 모든 동물실험은 GLP시설에서 수행된다. 또한, 항암시험은 Skin allograft(피부 동종이식), Skin xenograft(피부 이종이식)와 더불어 최근 in vivo(생체내) imaging 장비인 IVIS 도입으 로 Orthotopic(동소이식) 시험도 수행하고 있으며, Stereotaxic(정위고정) 장비를 이용한 알츠 하이머, 파킨슨병 등 뇌질환시험도 가능하다.
또한, 염증성 질환, 소화기계 질환, 순환기 질환, 호흡기 질환, 내분비 질환, 근골격계 및 결합조 직 질환, 피부 및 피하조직 질환, 이뇨 생식기계 질환 외에도 의약품 새 패러다임인 세포 및 줄기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박테리오파아지, 바이러스 등 신약 효능평가도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의 체내분포시험 또한 식약처 기준에 맞춘 real-time PCR로 수행하고 있다.
국내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주요 사업 영역은 비임상과 임상으로 나뉜다. 여기서 비임상은 효능과 독성(GLP), 임상은 1상/생동분석(GCP), 2~4상으로 세분화된다. 디티앤씨알오는 국내 유일하게 의약품 개발 과정에서 시행되는 비임상 및 임상시험 전 과정을 수행하는 풀서비스 CRO다.
생명과학 분야에서 CRO은 계약 기반으로 아웃소싱 된 연구 서비스 형태로 제약 , 생명 공학 및 의료 기기 산업에 지원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 CRO는 생물 약제 개발, 생물학적 분석 개발, 상업화, 임상 개발 , 임상 시험 관리, 약물감시 , 결과 연구 및 실제 증거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CRO는 틈새 시장 에서 신약 및 약품을 개발하는 회사의 비용을 절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대형 제약 회사의 필요성이 이제 불필요하므로 의약품 시장 진입을 단순화하고 개발 을 단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RO는 또한 정부 조직(예: NIH , EMA 등) 외에도 재단, 연구 기관 및 대학을 지원합니다.
많은 CRO는 특히 의약품 및/또는 의료 기기에 대한 임상 연구 및 임상 실험 지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임상시험의 스폰서는 CRO 작업의 품질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CRO는 대규모 국제 풀 서비스 조직에서 소규모 틈새 전문 그룹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임상 시험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CRO 는 약물 스폰서가 이러한 서비스를 위해 직원을 유지하지 않고도 개념에서 FDA / EMA 마케팅 승인 까지 신약 또는 장치를 이동하는 전문 지식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디티앤씨알오는 효능과 독성시험을 포함한 비임상시험 전 과정과 임상 중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과 1상 및 분석시험을 주력으로 한다. 관계사 디티앤사노멕딕스와는 2~4상을 협업해 사실상 CRO 범위 전체를 포괄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경쟁사는 대부분 특정 시험에 특화된 협소한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바이오톡스텍(효능, 독성), 켐온, 안전성평가연구소(독성), 노터스(효능), 바이오인프라, 바이오코아(1상/생동성), 드림씨아이에스와 에이디에코리아(1상/생동성, 2~4상) 등이 그렇다. 이 경우 ▲기존 고객사는 각 시험을 진행하면서 단계 별 수탁사 재선정과 개별 디자인 협의 등 업무에 시간을 소요하며 ▲비임상/임상 시험에 대한 예산 및 기간 예측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글로벌 CRO도 모든 영역을 커버하는 경향을 띤다. 디티앤씨알오는 국내 유일 CRO 풀서비스 제공 기업이라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고객들은 수익성 개선과 신약개발 비용 절감, 신속한 제품화 등을 목적으로 CRO기업에게 위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파트너 및 수주잔고 확대
디티앤씨알오는 풀서비스 이점을 앞세워 파트너를 확대하고 있다. 2019년 97개서 2020년 121개, 지난해 169개 업체로 증가했다. 2022년부터 신사업 STC 및 SEND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공급되면서 파트너 숫자도 늘 것으로 전망된다. 파트너 확대는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2019년 106억원에서 지난해 327억원을 기록했다. 올 반기 말 수주 잔고도 역대 최고인 444억원이다. 올 반기 신규 수주도 320억원을 기록했다. 수주 잔고는 상장 이후에도 지속적인 외형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디티앤씨알오는 수주 확보를 위해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고성능 장비를 초기에 비치해 수주처 신뢰를 확보했고 ▲시험 계획서 작성 단계부터 컨설팅을 진행해 시험 승인 비율을 높이고자 노력했다. ▲BD팀은 새로운 고객 발굴을 위한 영업은 물론 기존 고객과 재계약해 고객 유출을 방지하는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