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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by 인베스트 포 인베스터 2024.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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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 지하도로는 서울 동북권과 강남권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로, 상습 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의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자 추진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구 대치동까지 총 12.5km 구간에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는 성북구 석관동 월릉교에서 강남구 대치동 대치우성아파트까지 이어지는 구간에 위치합니다. 이 구간은 중랑천과 한강 하저를 통과하며, 서울 동북권과 강남권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는 서울 동북권과 강남권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축으로서, 교통량 증가로 인한 상습 정체와 집중호우로 인한 도로 침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구간은 하루 약 15만 대의 차량이 오가는 주요 교통로로, 지하도로 건설을 통해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통행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는 총연장 12.5km의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지하도로로, 민자구간 10.4km와 재정구간 2.1km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총사업비는 약 8775억원으로 추정됩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 프로젝트는 2009년 오세훈 서울시장 1기 재임 시절 처음 발표되었으나, 착공은 15년 만인 2024년에 이루어졌습니다. 2015년 대우건설이 민자사업으로 최초 제안한 이후, 2019년 적격성 조사를 완료하고 2020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이후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거쳐 2023년 실시협약 체결 및 2024년 착공식을 개최하였습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는 2024년 착공하여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민자구간은 2024년부터 2029년까지 공사가 진행되며, 재정구간은 2028년부터 2034년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는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로 설계되어 있으며, 방재 1등급 시설로 집중호우 시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신 수방 기준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도로는 중랑천과 한강 하저를 통과하며,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통행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 프로젝트는 크게 민자구간과 재정구간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민자구간은 왕복 4차로 소형차 전용 도로로, 재정구간은 트럭 및 탑차 등 모든 차량이 통행할 수 있는 도로로 설계되었습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는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구 청담동까지 총연장 10.4km의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도로는 중랑천과 한강 하저를 통과하며, 방재 1등급 시설로 설계되어 집중호우 시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화 완료 후 중랑천 생태를 복원해 친환경 수변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 프로젝트는 대우건설이 대표 건설사로 참여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2015년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를 민자사업으로 최초 제안한 이후, 약 9년 동안 서울시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착공식에 이르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최장 터널인 인제터널과 국내 유일 해저 침매터널인 거가대교 등의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가 완공되면, 서울 동북권과 강남권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축으로서의 기능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이는 서울 전체의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중랑천 생태 복원과 친환경 수변공원 조성을 통해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 세부 개발계획

 

 


동부간선 지하도로 프로젝트는 중랑천과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구간으로, 집중호우 시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방재 1등급 시설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민자구간과 재정구간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통행료 문제와 주변 주민들의 반발 등 다양한 이슈가 존재합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 주변에는 중랑천과 한강이 위치해 있으며, 지하화 완료 후 중랑천 생태를 복원해 친환경 수변공원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또한, 성북구 석관동과 강남구 대치동을 연결하는 구간으로, 주변에는 다양한 상업 시설과 주거 지역이 위치해 있습니다. 동부간선 지하도로의 가장 큰 이점은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통행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중랑천 생태 복원과 친환경 수변공원 조성을 통해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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