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역 복합환승센터 공간혁신구역은 대한민국의 도심 성장 거점으로 조성되는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공간은 국토교통부가 선정한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교통거점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도심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구역은 서울 강서구에 위치해 있으며, 김포공항역이라는 교통 요지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인구 밀집 및 산업·경제활동 중심지로 성장이 예상되는 곳으로, 교통거점 지역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개발 규모는 매우 크며, 연면적 100만㎡ 규모의 초대형 복합시설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이는 삼성동 코엑스몰의 2배 이상 규모로, 총사업비 2조9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추진 경과를 살펴보면, 국토교통부는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후보지 16곳을 선정하였고, 이 중 김포공항역이 포함되었습니다. 이후, 지자체가 공간 재구조화 계획을 수립하고 법정 절차를 거쳐 공간혁신구역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향후 추진 일정에 따르면, 건물은 세부 개발계획이 수립된 2023년 상반기에 착공해서 2028년경 완공될 예정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드론 등 미래형 교통허브와 복합환승센터의 구축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또한, 도시재생혁신지구 내 첨단산업 기반을 조성하고 신산업 거점공간으로 육성하며, 첨단산업 R&D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미래형 교통허브시설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진행되는 사업의 종류로는 토지 용도 제한을 없애고 건폐율·용적률 규제를 완화한 복합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토교통부의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개발 계획으로는 김포공항 복합개발 사업부지가 '도시재생혁신지구’로 신청될 예정이며, 국토부와 서울시는 이 같은 개발 방향에 공감하고 유관 기관들과 세부 계획을 협의 중입니다.
국토교통부가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후보지를 공모해 56곳의 사업 제안서를 받았고, 이 중 전문가 자문을 거쳐 16곳을 후보지로 선정한 것이 있습니다.
이 구역이 도심 성장 거점으로 조성되며, 교통 요지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첨단산업 연구개발 (R&D) 클러스터의 조성과 미래형 교통허브시설의 구축을 통해 신산업 거점공간으로 육성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