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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선 민간투자사업 세부 개발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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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선은 서울시 강북구 북한산우이역과 동대문구 신설동역을 연결하는 경전철 노선입니다. 이 노선은 2017년 9월에 개통되었으며, 서울시 최초의 경전철로서 강북 지역의 교통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우이신설선은 서울시 강북구와 동대문구를 연결하며, 주요 역으로는 북한산우이역, 솔샘역, 보문역, 신설동역 등이 있습니다. 이 노선은 강북 지역의 주요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교통 소외 지역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우이신설선 민간투자사업 세부 개발계획
우이신설선 민간투자사업 세부 개발계획 ⓒ국토교통부


우이신설선의 총 길이는 약 11.4km이며, 총 13개의 역이 있습니다. 이 노선은 지하철 1호선과 6호선, 경전철 신림선과 환승이 가능하여 서울시 내 다른 지역으로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우이신설선은 2017년 9월에 개통되었으나, 예측 대비 부족한 수송 인원과 높은 무임승차 비율로 인해 만성 적자에 시달렸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021년부터 사업 재구조화를 논의하기 시작했으며, 2024년 12월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여 새로운 사업자인 우이신설도시철도㈜가 지정되었습니다. 서울시는 2024년 12월 중으로 새로운 사업자와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기존 사업자와의 인계인수 단계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우이신설선 민간투자사업 세부 개발계획 ⓒ국토교통부
우이신설선 민간투자사업 세부 개발계획 ⓒ국토교통부

 


우이신설선은 강북 지역의 주요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교통 소외 지역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하철 1호선, 6호선, 경전철 신림선과의 환승을 통해 서울시 내 다른 지역으로의 접근성을 높입니다. 우이신설선의 주요 사업은 경전철 운영 및 관리입니다. 새로운 사업자인 우이신설도시철도㈜는 2047년까지 안정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재정 지원 방식도 변경되었습니다. 우이신설선의 세부적인 개발계획은 BTO-MCC(최소비용보전방식) 방식에 따른 재정 지원과 총 민간투자비 2805억원 조달 및 관리운영권 설정, 관리운영비 총액 연평균 201억원 설정 등이 포함됩니다.

우이신설선 민간투자사업 세부 개발계획 ⓒ국토교통부
우이신설선 민간투자사업 세부 개발계획 ⓒ국토교통부

 


우이신설선은 서울시 최초의 경전철로서, 교통 소외 지역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그러나 예측 대비 부족한 수송 인원과 높은 무임승차 비율로 인해 만성 적자에 시달렸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사업 재구조화를 통해 새로운 사업자를 지정하고, 재정 지원 방식을 변경하여 사업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이신설선의 향후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새로운 사업자인 우이신설도시철도㈜가 안정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재정 지원 방식의 변경으로 인해 재정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교통 소외 지역의 접근성이 향상됨에 따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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