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륜사는 전라남도 곡성군 옥과면 설산 자락에 위치한 사찰로, 1986년 청화 대종사와 아산 조방원 선생의 인연으로 10만 평의 땅을 시주받아 창건되었습니다. 이 사찰은 비교적 최근에 창건되었지만, 고려시대 사찰이었던 나암사의 전통을 이어받아 중창불사가 이루어졌습니다. 성륜사는 대웅전, 지장전, 조선당, 육화당, 안심당, 법성당, 설령각, 정운당, 범종각, 적멸보궁 등 다양한 전각을 갖추고 있습니다.
성륜사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함께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능소화와 베롱나무꽃이 피어 사찰의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성륜사와 인접한 전라남도립 옥과 미술관은 아산 조방원 선생이 기증한 부지에 세워져 있으며, 미술관과 사찰을 함께 둘러볼 수 있어 일석이조의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성륜사에서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통해 명상과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저녁예불, 공양, 스님과의 대화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성륜사 주변에는 다양한 관광지가 있습니다. 섬진강 기차마을은 증기기관차와 레일바이크, 요술랜드, 동물농장 등 다양한 놀이시설을 갖추고 있어 가족 단위로 방문하기 좋습니다. 또한, 섬진강 침실습지, 봉두산과 태안사, 곡성 세계 장미축제, 동악산과 도림사, 섬진강변 철쭉길, 대황강 출렁다리 등 다양한 명소들이 있어 자연과 역사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는 섬진강 기차마을과 동물농장이 있으며,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곡성에는 다양한 맛집도 있습니다. 곡성가든은 산장 같은 분위기의 브런치 레스토랑으로, 야외 분위기가 좋아 나들이 가기에도 좋습니다. 별천지가든은 참게탕과 메기탕으로 유명한 식당으로, 섬진강을 바라보며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새수궁가든은 남도전통음식 명인 1호의 전통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참게탕과 메기탕이 인기 메뉴입니다. 79대포 곡성점은 바삭한 파전이 유명한 곳으로, 다양한 파전 메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육장갈비 일품양평해장국 곡성점은 부드러운 갈비와 얼큰한 해장국을 제공하는 식당으로, 가족 단위로 방문하기 좋습니다.
성륜사로 가는 방법은 곡성버스터미널에서 농어촌 버스를 이용해 설옥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곡성버스터미널에서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성륜사 주변에는 다양한 숙소가 있어 편안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성륜사의 고요함 속에서 명상과 휴식을 취하며, 곡성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를 함께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