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은평선 광역철도는 경기도 고양시와 서울 은평구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이 노선은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에서 시작하여 화정지구, 창릉지구, 행신중앙로 등을 거쳐 고양시청역까지 연결됩니다. 고양은평선은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 등 주요 지역을 연결하여 교통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노선은 서울지하철 6호선, 3호선, GTX-A와 연계되어 고양시청역에서는 교외선과 트램 환승이 가능합니다.
고양은평선 광역철도는 총사업비 1조 7,167억 원을 투입하여 8개의 정거장을 신설하며, 총 길이는 15km입니다. 열차는 고무차륜(K-AGT) 방식의 경전철을 운행할 계획입니다. 고양은평선은 2019년 국토교통부에서 3기 신도시 신규 택지 공급계획 발표와 함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하나로 추진되었습니다. 이후 2021년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2년부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였습니다. 기본계획 승인을 받은 후, 경기도는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 작업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개통 목표 시점은 2031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고양은평선은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주요 지역 간의 이동 시간을 단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고양시청역에서 새절역까지의 이동 시간이 기존 버스로 50분, 승용차로 35분에서 20분대로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은 총 8개의 정거장을 신설하고, 고무차륜(K-AGT) 방식의 경전철을 운행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 외에도 서울시가 계획 중인 서부선 경전철과 직결하여 운행하는 방안도 추진 중입니다.
고양은평선은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에서 출발하여 창릉신도시(GTX창릉역 환승)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15km를 건설하는 계획입니다. 이 노선은 서울지하철 6호선, 3호선, GTX-A와 연계되어 고양시청역에서는 교외선과 트램 환승이 가능합니다. 고양은평선은 3기 신도시 광역철도 사업 중 최초로 기본계획 승인을 받은 사례로, 수도권 서북부 지역과 3기 신도시 창릉지구의 교통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양은평선이 개통되면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 혼잡이 완화되고, 출퇴근 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광역철도망 확충을 통해 지역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양은평선의 주요 이슈는 사업비 조달과 공사 기간입니다. 총사업비 1조 7,167억 원을 투입하여 8개의 정거장을 신설하는데, 공사 기간은 최소 5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양은평선 주변에는 다양한 상업시설과 주거단지가 위치해 있으며, 창릉지구와 화정지구 등 주요 개발 지역을 연결합니다.